65세 시작. 105달러 1000번이 넘는 거절 =>

 

인생의 후반부를 가치있게 살아가기 위한 작전 타임=>하프타임

히딩크 감동의 한국축구 분석-한국 축구의 문제는 후반적에 약한 것인데 전반전에 한국 선수들은 너무 열심히 뛰는 바람에 후반전에는 뛸 기운이 없다.

인생은 후반부가 더 중요하다

하프타임은? 스포츠 경기에서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의 작전타임과 같은 인생의 후반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

 

하프타임의 필요성?

인생의 전반부를 위해 소정의 대학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것처럼 후반을 준비하기 위한 과정도 필요 칼융-

하프타임의 의미

1)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인생의 후반부를 밀 준비하는 휴지기:표류가 아닌 항해를 위한 준비(목적지가 없으면 표류,,)

2)     현실로부터의 도피가 아니라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기 위한 충전의 시간

3)     Re-tire 새로운 후반전을 위한 업그레이드 과정  : 타이어를 갈아끼우는 시간

 

하프타임은 나이를 의미하지 않는다

-       하나의  기준점일 뿐

-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함(탈옥수 화장실로 탈출 그림 참고자료)

언제 하프타임을 가져야 하는가?

1)     의사결정을 꺼린다.

2)     과도하게 걱정이 많아진다.

3)     미래의 계획에 대해 말하기는 하나 실현을 위한 행동이 뒤따르지 않음

4)     밤에는 잠을 못자고 낮에는 비몽사몽 하는 현상

5)     자신의 인생에 대해 책임지기를 두려워하여 환경이나 타인에게 전가

 

당신은 인생의 목적과 비전이 분명한가?!

비전이 없다면 지칠 수 밖에 없음

나는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지는 않은가?!

삶의 주제를 놓치지 않도록 파악

내가 갈망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무엇에 가치를 두고 사는가!?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가치, 동기

번지점프대에서는  모두 떨리지만 일본사람들한테는 한마디만 하면 뛰어내리게 할수 있다.

남들도 다하는데(이지매관련 왕따문화)..프랑스사람에게는 어떻게 하면 뛰어내리게 할수 있을까요?

번지점프는 예술이다.그러면 다 뛰어내린다고 하네요

한국 사람 특히 청소년 고3애들에는 이렇게 하면 다 뛰어 내린다고 합니다. 내신에 반영한다.

10년 뒤,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은가?! 20년 후에는!?

인생의 사명을 설정하라

성공했는데도..왜 나는 허전한가…?!

이루지 못한 내안의 어떤 것이 있지 않은지 살필 것

 

하프타임의 목표

1)     정체성의 탐구: 내가 누구인가  - 타인이 아닌,내가 스스로 평가하는 자아

중년이란: 아무도 이야기 해주지 않을 때…(누가 어떻게 살라고 이야기 해주지 않을 때)

2)     방향의 설정 앞으로의 삶을 어떤 방향으로 살아갈 것인가

3)     목표의 설정  -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하프타임의 중요성 기대수명의 증가     -  라이프 패턴의 변화: 인생의 후반전이 길어졌음

20-30-20  20년 공부하고  30년 일하고  20년 노후를 보냄  30-20-50으로 요즘은 바뀜

KBS SPEICAL REPORT( 현재 40 50대 는 평균 수명 90..30대는 100 ~)참고

95세 노인의 일기(half time)참고

가가 연령에 맞는 미션이 있다.목표가 있다

20대는 취직이 중요하다.졸업하자 마자 부모속 안 썩이고 바로 취직했다..이런 경우는 가문의

영광.30~40대 직장을 잃었다가 다시 직장을 찾았다..이런경우는 동네가 잔치할일..50~60대가 되었는데 아직도 자기가 현역에서 일할수 있는 직장이 있다.이런경우에는 국가적 경사..

708090세가 되었음에도 건강해서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세계8대 불가사의라고 함.

준비된 사람이 적다는 의미

일반적인 인생 패턴

20 - 출세를 향해 질주(방향성이 더 중요)

30자신의 분야에서 기반 확보

40인생의 의미에 대한 질문 시작 (사추기思秋期,권태기 권상우가 태진아로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 )

 50치열한 전투 후 피로감 경험

60남은 삶을 깊이 고민

 

중년의 위기                   vs    하프타임

나이 먹는 것이 두렵다.             희망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본다

조바심을 느끼며 걱정이 많다.       아드레날린의 분비가 왕성하다.

관심사가 점점 적어진다.              예술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된다.

피로감,우울감을 자주느낀다.         재충천을 통한 장래에 대한 기대가 있다.

충동적으로 반응한다.               긍정적으로 사고한다

자살을 거꾸로 읽으면 바로 살자가 된다. 조금만 관점을 바꾸자.

 

하프타임의 관점을 확보하라

관점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힘과 용기를 얻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

 IQ, 지식수준, 노하우, 태도

 

지금의 불행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

현재의 선택으로 인해 미래의 내가 결정될 수 있음.

나는 인생의 마스터플랜을 가지고 있는가

나는 나이라는 고정관념에 갇혀 있는가

-고정관념은 고장난 생각이다.

-심리적 나이의 건강이 중요

950번 면허시험 떨어진 할머니 동영상 재빵사 재도전 참고자료

나는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가

도전하지 않으면 후퇴하게 됨

탑골공원에 모이는 노인분들이 늘 하는 말.. 내가 왕년에는..

할아버지가 묻습니다. 자네 소실적 학교는 기억나는가..

내가 학교는 기억이 안나는데 교가는 기억이 나네..하고

교가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동해 물과 백두산이~”

옆에서 듣고 있던 할아버지가 그럼 우리가 동창이였구먼..

나는 나의 분야에서 획을 그을 만한 역량을 갈고 닦는가

은퇴 없는 일을 준비하라

나는 치열하게 매일 매일을 만드는가

-카이스로적인 시간의 중요성 인식

-시간은 저축이 불가능

 의미있게 사용해야 함

 

클로노스(지금 몇시인가?)  카이스로(의미론적인 시간)

나는 호기심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는가

끊임없이 배워야 함

나는 할수 없는 이유를 찾지 않는가

구체적인 전문성을 가지도록 노력

전문가란: 그 분야에 모든 것을 아는 사람이 아니라. 그 분야의 모든 실패를 경험해본 사람이다.

하프타임을 통해 성공한 사람들

지미카터, 오프라윈프리, 배형진, 밀러드풀러, 전계화, 경기현, 민경식, 차사순 할머니의 도전등

과거의 자기가 아니라 현재의 자기 모습 ( so what?)

 

사람은 일생동안 세권의 책을 쓴다.

-과거,현재, 미래의 책

-현재(Present) 는 미래를 위한 선물의 시간

백시수표-이미지참고자료 맘껏 써보세요.. 다 쓰면 이제 은행으로 가야죠

가면 주겠죠.. 받으면 후회하겠죠.. 이럴줄 알았으면 조금 더  쓸걸 그랬어하고 후회하겠죠

꿈은 크게 가지셔야합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후반적의 꿈은 우리가 할수 있는 일은 꿈이 아닙니다.내가 지금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이룰수 있다고 생각하고 믿음을 가지고 우리가 무엇인가를

적는 것이 여러분의 꿈일 수 있다.

결코포기하지 마라.. (새가 개구리 잡아먹고 개구리가 새의 목을 잡는 그림 never never give up)

성공한 사람들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하프타임을 가졌다

실제로  살아야 한다.

행동해야 가치 있다

-       인생은 되감을 수 없는 80년짜리 타이머

(여기 한 위대한 시인이 묻혀있다. 하지만 그는 시를 한줄도 쓰지 못했다 ~~) 글 참고

영국의 문호 죠치 버나쇼 묘비명 (우물쭈물하다가 이렇게 될줄 알았다)

 

지금 바로 결단하라

(유치원 아이들의 특징은 선생님이 말할 때 딴짓하지만 들을건 다 들었다,

어른들의 특징은 말하고 있는데 다 딴 생각하고 있는거..)

 

하프타임의 실천과정

 

전반점점검 à 하프타임 à 액선 플랜설정 -> 사명 선언

 

당신은 할수 있습니다. 나도 할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할수 있습니다

멋진 후반전을 위하여~ 파이팅~

 


+ Recent posts